전문클리닉 아이와 부모의 편안한 일상을 돕는 이보라소아청소년과의원입니다.
천식이란?
- 천식은 만성 기도염증으로 인한 기도과민성과 기도폐색으로 반복적인 기침, 호흡곤란, 숨쉴 때 쌕쌕거림 등의 증상을
보이는 질환입니다.
- 기도가 좁고 호흡기 감염이 잦은 소아에서는 천식이 아니더라도 쌕쌕거림을 보이는 경우가 자주 있으므로 진단에
주의가 필요합니다.
천식의 진단
- 병력청취와 진찰 및 폐기능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.
- 소아 환자는 폐기능검사를 시행하기 어려우므로 증상과 진찰 소견이 진단에 중요하며 반복적인 쌕쌕거림을 보이는 소아에서
천식을 예측하는 지표들을 진단에 활용합니다.
- 5세 이하에서 천식은 진단이 어려워 재발성 호흡기 감염으로 진단되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폐기능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.
천식의 치료
- 치료 목표는 최소량의 약제로 증상을 잘 조절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고, 급성 악화를 예방하여 입원이나 약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.
-
천식치료제는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증상완화제와 알레르기 염증을 조절하는 질병조절제로 나눕니다.
흡입스테로이드제, 항류코트리엔제, 지속성기관지확장제 등이 질병 조절제로 사용됩니다.
천식이 갑자기 나빠졌을 때 어떻게 해야하나요?
- 호흡기감염, 대기오염물질, 원인 항원에 노출되거나 질병조절제를 잘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기침, 쌕쌕거림, 호흡곤란 등 천식의 증상이
급격히 악화될 수 있습니다.
-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는 증상 완화제를 반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.
- 앉아있거나 천천히 걸어도 호흡기 곤란해요
- 숨을 쉴 때 쌕색거려요
- 밤에 기침이 나고 숨이 차서 잠들기 어려워요
- 평소에 하던 활동을 계속하기 어려워요
- 최대 호기속도가 평소의 80% 이하로 떨어졌어요.
-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증상완화제 사용 후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.
- 말하기 어렵고 안절부절 못해요
- 입술이나 얼굴이 파래져요
- 증상완화제 사용 후에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아요
- 최대 호기속도가 평소의 50% 이하로 떨어졌어요